어제보다 나은 내가 될 수 있었어요.
2022.02.18
KH interview
이동엽(27세)
(디지털컨버전스) 공공데이터 융합 웹기반 SW개발자 양성과정
조은비 강사님 / 김효정 취업담임
2022년 02월 18일 수료
정보통신공학과 / IT 경력 無
사람마다 본인의 강점이 있어요. 남과 비교하면서 좌절하고 포기하기보단 어제의 나와 비교를 하면서 점점 실력이 늘어가는 성취감을 느끼셨으면 좋겠어요.
안녕하세요, 동엽씨. 간단하게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. |
---|
네, 안녕하세요. 정보통신공학과를 전공한 27살 이동엽입니다. |
동엽씨는 전공을 하셨는데 교육원에 오게 된 이유가 있나요? |
전공한 학과가 SW 분야와 HW 분야로 나누어져 있었는데요. 부끄러운 얘기지만 4학년 과정을 수강할 때까지 아직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을 잡지 못해서 SW / HW 어느 분야에도 흥미를 느끼지 못했어요. 그러다가 졸업과제를 진행하면서 개발자가 되겠다는 목표를 갖게 되었습니다. 스스로 기본 개념이나 실력이 의심스러운데 채용할 기업들이 봤을 땐 더 심각하겠다는 생각이 들어 실무와 관련된 강의와 프로젝트를 경험하고자 교육원에 오게 됐습니다. |
수업을 들으면서 힘들었던 점이 있었다면? (가장 어려웠던 부분?) |
수업 초반 과정에서는 하나하나 신기하고 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하는 기분이어서 굉장히 재밌게 수강했는데 HTML과 CSS를 처음 접했을 때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것이 내색하진 않았지만 제일 힘들었던 것 같아요. 그래도 한 번 놓치면 앞으로의 과정을 배우는데 더 힘들어질 것 같다는 생각에 학습 동영상에 올라온 영상을 반복해서 보고 강사님께는 죄송했지만, 주말에도 질문하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잘 극복했습니다. 다시 한번 조은비 강사님께 감사드립니다. |
코로나19로 비대면 수업이 진행되었는데 반 분위기는 어땠나요? 아쉬운 부분이 있을까요? |
ZOOM으로 비대면 수업을 처음 해봐서 신선했고 생각보다 잘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. 아쉬운 점은 아무래도 대면으로 다른 분들을 만나는 것이 아니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전 팀에서는 서로 교류가 적어서 조금 아쉬웠고, 점점 과정이 끝나가면서 아무래도 초반의 긴장감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. |
교육원에서 세미, 파이널 2번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셨죠. 앞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학생 분들에게 팁과 조언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. |
본격적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까지만 해도 내게 주어진 기능의 구현을 잘 끝마치지 못해서 혹시나 팀에게 폐를 끼치진 않을까 라는 걱정도 많이 했어요. 그래도 걱정 때문에 시작하지 않고 있으면 그 고민은 계속 갖고 있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. 이게 맞는 방법인가 생각이 들어도 일단 실행해보고 안 되는 것이라면 ‘다음부터는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겠다.’ 하면서 직접 깨닫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. 코딩에는 정답이 없다는 말이 있듯이 포기하지만 않으면 분명히 잘 해결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. |
비대면으로 실전대비면접에 참여하셨는데 경험담 좀 나눠주세요. |
실제 기업의 면접관 님께서 자기소개서 기반의 인성 질문이나 기술면접을 진행하시면서 다양한 질문을 주셨는데 앞으로의 면접에서 어떤 식으로 답변을 해야 할지에 대한 대략적인 감을 갖게 된 것 같습니다. 또한 취업 선생님께서도 피드백을 주셔서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할지 알게 되어서 면접 경험이 없던 저에겐 정말 값진 경험이었습니다. 이런 기회가 있다면 꼭 참여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! |
수업 전과 후의 나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? |
수업 전에는 어떤 일이든 수동적으로 해왔다는 생각이 들어서 ‘수동적 인간’이라고 표현해야 할 것 같아요. 그래도 교육 과정을 진행하면서 어려워하는 부분을 누가 말하지 않아도 직접 찾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전보다 ‘능동적 인간’으로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아요. |
앞으로의 꿈이 있다면요? 어떤 일을 해보고 싶은가요? |
저는 어떤 프로그램이든 웹이든 개발을 할 때 최대한 많은 사람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을 제작하는 것이 꿈이에요. 그러기 위해선 아직 실무 경험도 많이 쌓아야 하고 보안과 같은 분야도 더 공부해서 차근차근 꿈에 다가가야 할 것 같습니다. |